안녕하세요 오늘은 아파트 월세 계약서 양식을 공유해 보려 합니다. 우리나라에서는 집을 임대해서 사용할때 두가지 방법이 있습니다. 전세 vs 월세 이렇게 두가지 인데요, 오늘은 아파트 월세 계약서 양식 무료 버전을 공유해 보려는 것입니다.
대체적으로 국토부와 서울시, 관련 전문가들이 함께 많은 표준 임대차 계약서를 많이 사용을 하기 때문에 다른 사람들과 다른 형태로 매우 특별한 계약을 진행하는 것이 아니라면 많이 사용하는 아파트 월세 계약서 양식을 이용하는 것이 좋을 것이라 생각합니다. 이유는 "표준" 자료고 관공서가 제작한 것이니 어느 한쪽에 치우치는 것이 아니라 서로 대등하게 작성이 되기 때문입니다.
제가 일전에 올려둔 포스팅으로 이동을 합니다. 총 6페이지 분량이므로 참고하고 이용하시면됩니다.
그리고 아파트 월세 계약서 양식을 작성할때 가장 중요한 것이 바로 특약사항인데요, 이 특약사항에 넣으면 좋은것 중에 임차인에게 유리한 몇가지 내용을 이야기해보겠습니다.
첫번째는, 전세권 설정, 보증보험 가입 등 임차인의 보증금 보호를 위한 행위에 임대인은 적극 협조한다. 단, 관련비용은 임차인이 부담한다의 내용, 본 호실 전입신고 및 확정일자가 가능하다. 임차인 퇴실 시, 전세자금 대출금을 해당 대출은행으로 즉시 반환하기로 한다. 임대인은 임차인이 잔금 납부 시, 해당 부동산 담보 대출 전체를 상환한다. (대출 있는 부동산 임차 시)
입주일자는 쌍방 합의하에 일주일 전, 후로 조절할 수 있다. 임대차 계약 만료 시, 새 임대차 여부와 상관없이 보증금을 반환한다. 임차인이 주택에 입주할 때 까지 저당권 등 권리설정을 하지 않는다. 입주 전 발생한 하자에 대해서는 임대인이 처리한다. 입주 전 발생한 공과금 및 관리비에 대해서는 임대인이 책임진다. 전세 대출이 일어나지 않을 경우에는 계약은 파기되고, 기존에 지급하였던 계약금은 그대로 반환한다. 계약일 당시에 등기부에 나와있는 그 권리관계(근저당 없음)를 잔금 익일까지 유지한다.
대략적으로 이러한 내용들이 있으니 아파트 월세 계약서 양식을 작성하기전에 미리 내용을 생각하고 가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