토지를 매매할때는 대다수 공인중개사를 통하게 되지만, 계약전에 그 계약 내용과 진행 과정등이 궁금할 경우 검색을 통해 알아보게 됩니다. 그래서 오늘은 토지 매매계약서 무료 양식을 공유해 보고, 간단하게 작성하는 몇가지 이슈에 대해서 이야기를 해보려 합니다. 공유되는 토지 매매계약서 양식은 온라인에서 공유되는 파일로, 기본적으로 많이 사용하는 서식이기도 합니다.
토지 매매계약서 양식을 기본부터 보게 되면, 부동산을 표시하고, 매매대금, 지급방법, 소유권이전등에 대한 부분을 먼저 작성한 후에 상세 내용이 뒤쪽에 나오는 형태가 됩니다. 당연히 토지 매매계약서를 쓰는데 그 토지의 위치가 어디인지 대상을 정하는것이 먼저나오고 그것을 임대하기 위한 상황이 나오고, 그이후에 계약 세부사항들이 나오는 것이 맞지 않을까요?
그리고 토지 매매계약서 작성하기로 약속한 날에는 매도인은 신분증과 도장, 매수인은 신분증, 도장, 계약금 등을 챙겨서 방문을 해야 하는데요. 도장은 파는 분과 사는 분, 두 분 모두 인감도장이 아니어도 크게 상관은 없다고 합니다. 일단은 토지 매매계약서 양식을 아래 공유하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위의 총 3종의 토지 매매계약서 무료 양식을 공유하지만, 제가 기존에 올려둔 블로그 포스팅이 있습니다. 위의 캡쳐 사진을 보면 아시겠지만 타이틀 부터 토지 매매 계약서로 되어있는 것은 토지로 사용하시고 괄호로 되어있는 것은 집, 땅, 밭, 논등 다양한 제목으로 이용이 가능합니다. 이동하시면 되는데, 혹시 낚는거 아닌가 생각하실 수 있는데 절대 양식 무료 공유하는 제 블로그 입니다. 안심하고 따라가시면 해당 파일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그외에 임대차 계약서도 많이 있으니 확인하시고 받으시면 됩니다.
기본적으로 공인중개사에서는 토지에 대한 등기부 등본과 등기 권리증, 지적도, 토지대장, 임야의 경우에는 임야대장, 허가받은 토지의 경우 허가증등 모든 사항을 준비할 것입니다. 만약 그렇지 않다면 매도인에게 요청을 하면 확인할 수 있습니다.
넓은 큰 땅에 일부를 매수하는 경우, 개발 행위가 허가를 통한 토지 분할과 매매에 의한 토지 분할 등의 경우가 있습니다. 이때는 가분할도를 첨부해야 하고, 그에 따라서 토지 분할을 신청해야 하며, 측량한 성과도가 있고 지적정리를 토앻서 잔금 시 최종 분할된 토지 번지로 소유권이 이전되게 됩니다. 위에 공유한 토지 매매계약서 무료 양식 확인하시고 오고가는 비용이 크므로 될 수 있다면, 모두 챙길 수 없다면 부동산 중개인을 통해는 것도 좋은 방법일 듯합니다.
여기까지 토지 매매계약서 양식 공유하며 오늘 포스팅을 마쳐 보려 합니다. 토지를 구입한다는 것은 좋은 의미 일듯 한데, 좋은 자리 마련하는 상황에서, 제가 공유드린 토지 매매계약서 무료 양식이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습니다.